2013-08-31

USB에 담는 저사양 리눅스 SLAX 한글화

USB에 담는 저사양 리눅스 SLAX 한글화

리눅스는 자유도가 매우 높은 공개용 OS입니다.

우분투와 같은 배포본 부터 각종 리눅스 커널 기반에서 작동하는 배포본들이 많습니다.

아주 낮은 사양에서도 돌아가게 만든 리눅스가 있습니다.

그중 저는 가장 한글화가 쉽고 편리한 슬랙웨어 기반으로 만들어진 Slax 라는 리눅스 배포본을 한글화 하는 법을 소개합니다.

하드를 포멧할 필요도 없으며, USB 메모리만 있으면 리눅스를 담아서 사용 할 수있습니다.

용량은 200MB 남짓으로 매우 작습니다. 게다가 아주 친절하게도 Slax는 한글화 된 배포본이 따로 있습니다.

http://www.slax.org 에 들어가서 Download 로 가보면 Korean 배포본이 따로 존재합니다.

USB용과 CD용이 있는데, USB용은 zip파일로 된 usb용 이미지를 생성해주는데, iso파일이

아니므로 압축을 풀면 SLAX라는 폴더가 생성되는데, 이 폴더를 USB 메모리에 통채로 복사해줍니다.

그리고 USB에 /slax/boot/ 폴더에 들어가 bootinst.bat 라는 파일이 있습니다 이 파일을 실행시켜주면 처음에 오류가 납니다. 하지만 재시도 버튼을 누르면 바로 USB에 Slax가 설치됩니다.

그러면 USB에 Slax 설치는 끝났습니다. 그다음

BIOS 옵션을 건드려서 USB메모리로 부팅이 가능하게 설정한 후 USB로 부팅해보면

약 2~3분 후 KDE 환경의 X윈도우가 작동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한글화 되어있기 때문에 아무 문제 없이 바로 한글을 볼 수 있고, 네트워크 설정을 마치면

기본으로 Firefox가 설치되어있으므로 인터넷도 가능합니다.

다만 한글 입력이 문제인데, 이 부분은 무척 쉽습니다.

nabi를 설치하면 되는데 설치하기 전 필요한 패키지가 libhangul 입니다.

다행이도 이 패키지가 slax.org 에 modeules 에 가보면 나옵니다.

slax용 libhangul을 다운로드 받은 뒤 KDE의 파일탐색기인 Dolphin을 실행시켜서 다운로드 받은 폴더에 libhangul에서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Bundle을 Active 시킬 수 있습니다.

libhangul 패키지가 활성화 되면, 그다음은 한글입력기인 nabi 를 다운받아야합니다.

https://code.google.com/p/nabi/ 가보시면  nabi 소스가 있습니다. 소스 컴파일은 오류없이 간단하게 끝납니다.

순서는 소스 파일(tar.gz) 파일을 다운받은 후 돌핀 탐색기를 이용해서 압축을 풀어줍니다.

압축이 풀린 폴더 안에 들어가서 konsole을 열어 명령어를 쳐서 컴파일 시켜줍니다.

./configure --prefix=$PREFIX
그다음은
make
그다음은
make install
그러면 설치는 끝납니다.

마지막으로 /etc/profile 파일 가장 밑에  다음을 추가해줍니다.

vi /etc/profile
가장 마지막 줄에

export XMODIFIERS="@im=nabi"
export GTK_IM_MODULE=xim
export QT_IM_MODULE=xim

:wq!

그리고 로그 아웃 했다가 다시들어오면 Slax KDE에서 한글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내용을 정리해보면 Slax 7 버전은 이미 한글화 된 배포본이 있습니다.

단지 한글이 보이기만 할 뿐 입력이 안되기 때문에 nabi라는 한글입력기를 따로 설치해줘야합니다. 하지만 무척 간단합니다.

nabi 입력기를 설치하기 위해서 libhangul 패키지가 필요한데 이것은 slax 홈페이지에 모듈로 존재하므로 간단하게 다운받아서 활성화 시킬 수있고,

nabi 패키지는 소스컴파일 하면 되고 (오류없습니다)

소스컴파일이 끝나면 /etc/profile 파일을 수정 해주면 끝입니다.

많은 분들에게 도움되길 바랍니다.


USB에 담는 저사양 리눅스 SLAX 한글화